NEWS

『지방자치단체행복지수평가 준비 보고회』 - 2018 삶의 질 연계 평가,7월5일(목)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

345 2018.07.16 19:43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행정자치부등록 제266호 비영리 지방자치단체 평가기관인 여의도정책연구원(원장 이궁)은 『2018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 행복지수평가』결과를 오는 11월15일 발표 한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평가는 주민행복 향상을 위한 관련 정책 수립과 정책의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정책과 예산분배의 우선 순위를 산정하는 근거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민이 행복한 지방자치 구현' 과 '지역성장 동력 강화' 및 '정책집행 완성도'를 높여 2019년도 정책수립 지침을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여의도정책연구원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지방자치 행정평가 및 행정문화 서비스 등의 정책을 연구하고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행정자치부 등록 비영리민간단체로 국민들의 정책참여를 장려하여 왔다.

'여의도정책연구원'에서는 '행복지수' 측정 방법을 경제, 환경 및 사회 문화적 측면과, 행복과 삶의 질, Well-being 등 국민생활에 관련이 깊은 요소들을 '국민행복' 관련 지표로 도출 , 과학적, 객관적, 신뢰도 높은 평가척도로 만들었다.

여의도정책연구원 진세혁(학술부원장 겸 수석평가위원) 부원장은 역대 각 정부와 민선지방자치단체는 '국민행복'이라는 기치 아래 수많은 공약을 발표하였으며 대다수 국민 또한 행복한 삶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며 정부와 민선지방자치단체는 '국민행복'과 '행복의 측정' 등의 준거의 명확한 제시가 없었다 고 지적하고 평가실시 배경에 대하여 말했다.

'지방자치단체 행정정책 행복지수평가'는 지난 2016년 11월부터 관련 전문가들의 심도 높은 지표체계, 평가체계 및 평가모형에 대한 연구개발을 거쳐 진행되어 왔으며 ,2017년도 11월 평가발표에 이어 2018년도 평가는 오는 11월 15일에 평가를 완료할 예정이다.

여의도정책연구원‘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 평가위원회’는 7월5일 국회에서 평가위원단 공청회 및 평가준비 보고회 등을 거쳐 본격적인 지방자치평가에 착수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